포스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K-기업시민’ 모범사례 소개

포스코 3 May 2023

| 4월 30일부터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美 보스턴 컬리지 기업시민연구소 주관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 개최 …글로벌 기업 전문가 참여
| 리얼밸류 창출 · 1%나눔재단 사회공헌 성과 등 ‘K-기업시민’ 대표사례 소개
| 포스코, 아시아 최초 혁신상 환경분야 수상 … 자원재활용 기술 활용한 해양생태계 보호 공헌 인정받아

포스코가 4월 30일(현지시간) 부터 사흘간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ICCC, International Corporate Citizenship conference)에서 ‘K-기업시민’ 모범사례를 발표했다.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는 미국 명문사립인 보스턴칼리지 경영대학(Boston College Carroll School of Management) 산하 기업시민연구센터(BCCCC, Boston College Center for Corporate Citizenship)에서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지속가능성 · ESG · 탄소중립 · 봉사활동 · 조직문화 · 리더십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사례발표와 주제토론이 진행된다.

‘회복탄력성 재고(Rethink Resilience)’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올해 콘퍼런스에는 제너럴모터스社 테리 라디간(Terry Rhadigan) 부사장, 웰스파고社 사라 리쳐(Sarah Richter) 부사장, 포스코경영연구원 고준형 원장, 포스코 최영 기업시민실장 등 기업 · 기관 · 학계의 기업시민분야 전문가 40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고준형 원장은 ‘회복탄력성 재고(Rethink Resilience)’ 토론 세션에 참석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포스코의 리얼밸류(Real Value) 경영을 소개했다.

리얼밸류 경영은 기업활동으로 사회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경제 · 환경 · 사회적 가치의 총합을 높이는 경영 모델로, 포스코의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실현하는 방법론이다.

포스코 최영 기업시민실장은 ‘조직 내 기업시민부서 영향력 증대방안(Grow Your Impact: Expand Your Team)’을 주제로 열린 패널 토론에서 포스코1%나눔재단의 운영 노하우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했다.

최 실장은 “올해 재단 창립 10주년을 맞은 대한민국 최고의 임직원 주도 공익법인인 포스코1%나눔재단은 수혜자 선정과 프로그램 모니터링, 재단 홍보까지 기부 직원으로 구성된 150명의 사업선정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재단 대표사업 중 하나인 1%마리채(My little Charity)에서도 임직원들이 평소 도움을 주고 싶었던 기관이나 단체를 선정해 기부처로 등록할 수 있게 해 구성원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의욕을 높였다”고 했다.

포스코1%나눔재단은 지난 2013년 11월 12일에 설립되어 임직원 98% 뿐만 아니라 협력사 직원 등 약 3만 5천명의 기부와 회사의 매칭그랜트로 운영되는 비영리 재단이다. 설립이래 2022년 말까지 총 855억원을 모금하고 726억원을 우리사회에 필요한 곳에 지원하며 사업비 기준 국내 임직원 참여 재단 중 가장 큰 규모의 재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리얼밸류 경영과 포스코1%나눔재단 운영 전략등 포스코그룹의 ‘K-기업시민’ 사례발표는 콘퍼런스 현장에 참석한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보스턴컬리지 기업시민연구소장인 캐서린 스미스는(Katherine V. Smith) “포스코는 기업시민헌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며 기업시민으로서 다양한 목표를 설정해 도전해 나가는 기업”이라며 “이는 대한민국을 넘어 모든 기업들이 추구해야 하는 가치”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포스코는 이번 콘퍼런스에서 아시아기업 최초로 보스턴컬리지 기업시민연구소 혁신상(Innovation Awards) 수상자에 선정됐다.

포스코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지닌 철강사로 트리톤을 통한 바다숲 조성과 패각을 재활용해 철강 부원료로 활용하는 개술 개발 등 다양한 해양생태계 보호 노력을 크게 인정받아 혁신상 환경 부문(Eco-Innovator) 수상자로 선정되었으며, 이번 수상내용은 보스턴컬리지 기업연구소가 발행하는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 저널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2018년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포한 포스코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기업 차원의 역할을 모색하고 실천해 왔다.

2021년 부터는 숙명여대, 서울여대, 포스텍 등 대학에서 ‘기업시민경영과 ESG’를 정규과목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2023년 4월 21일 부산대에서 10개 국가거점국립대 총장협의회와 지역균형발전 및 기업시민형 인재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포스코그룹의 수소환원제철 공동개발 노력, 2050탄소중립 선언, 선진 지배구조 구축 등 기업시민 경영에 대한 노력과 성과는 2021년 11월 스탠퍼드 경영대학원(MBA)에 전략경영 사례로 공식 등록되어 22년 1월부터 ‘전략과 조직(Strategy and Organization)’ 수업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 4월 30일(현지시간) 부터 사흘간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포스코가 혁신상 환경부문 수상자에 선정됐다. 사진 왼쪽부터 보스턴컬리지 캐서린 스미스(Katherine V. Smith) 기업시민연구소장, 타겟(Target)社 론 브라운 상무, 타겟(Target)社 아만다 누즈 전무, 포스코 최영 기업시민실장,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엘코 반 다르 엔덴(Eelco van der Enden) CEO.


▲ 4월 30일(현지시간) 부터 사흘간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포스코가 혁신상 환경부문 수상자에 선정됐다. GRI 엘코 반 다르 엔덴(Eelco van der Enden) CEO 가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4월 30일(현지시간) 부터 사흘간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포스코경영연구원 고준형 원장(사진 왼쪽부터 세번째)이 ‘회복탄력성 재고(Rethink Resilience)’ 토론 세션에 참석해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포스코의 리얼밸류(Real Value) 경영을 소개하고 있다.


▲ 4월 30일(현지시간) 부터 사흘간 미국 미네소타주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업시민 콘퍼런스에서 포스코 최영 기업시민실장(사진 왼쪽부터 네번째)이 ‘조직 내 기업시민부서 영향력 증대방안(Grow Your Impact: Expand Your Team)’을 주제로 열린 패널 토론에서 포스코1%나눔재단의 운영 노하우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 포스코1%나눔재단 소개자료 - 더 나은 세상을 향한 1%의 나눔문화 구축 >

2013년에 설립된 포스코1%나눔재단은 올해 창립 10주년을 맞아 그 동안 이루어 온 성과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은 보다 발전시켜 나가고, 포스코 그룹 및 협력사 임직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지속 발굴하여 지역사회에 공생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1%나눔재단은 미래세대, 다문화 가정, 장애인, 임직원 참여의 4대 분야별 공헌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며, 타재단과는 차별화된 사회문제 해결 롤모델을 제시해왔다. 열악한 교육환경의 초중학생부터 진로 고민이 많은 고등학생과 사회로 첫발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까지 미래세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결혼이주여성의 자립과 다문화가정의 자녀 육성에도 힘써왔다. 장애인에게는 첨단 보조기구 지원뿐만 아니라, 장애인 코딩전문가 과정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인재로 양성하여 취업까지 연계하는 쾌거도 거두었고, 장애예술인과 유명 크리에이터가 함께 만든 영상을 대중들에게 알림으로써 장애예술인의 대중화와 새로운 예술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다양한 세대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1%나눔재단은 설립 초창기부터 기부자가 재단사업을 직접 경험하고 이를 전파할 수 있도록 임직원 재능 봉사단을 운영하였다. 직원들이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 봉사단에 속해 각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재단의 지원사업을 몸소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을 주변에 자연스럽게 확산하여 나눔문화를 정착시켰다. 지금까지도 수중정화봉사단과 농기계수리봉사단, 전기수리봉사단, 시각장애인을 위한 굿보이스 봉사단 등 111개의 임직원 재능봉사단을 운영하고 있어 직원들은 누구나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2030 세대를 위해 1%나눔재단은 단순히 기부금을 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부자가 직접 기부처를 발굴하고 그곳에 기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일종의 D.I.Y 프로그램인 1%마리채(My little Charity)는 기부자가 평소에 도와주고 싶었던 기관이나 지역을 기부처로 등록하면 3만명의 기부자는 온라인에서 기부처별 사연을 확인하며 직접 원하는 곳을 선택하는 기부 프로그램이다. 작년에는 3만명의 기부자가 150개의 기부처에 기부했고, 앞으로는 시스템상으로 매년 본인이 기부한 곳이 기부금으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직원들은 기존의 급여 기부 뿐만 아니라 본인이 외부에서 강의하여 받은 강의료와 포상금도 기부하고 있다. 매일 1만보 걷기, 텀블러 사용하기 등 일상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시민을 실천할 수 있는 챌린지 app을 운영 하여 개인별로 목표를 달성하면 받는 리워드를 1%나눔재단 기부하고 있다.

포스코1%나눔재단의 신뢰도를 높여 기부 효능감 확산
1%나눔재단은 재단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기부자 중심의 위원회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먼저 사업선정위원회는 포스코가 위치한 포항제철소, 광양제철소, 서울사무소 150명의 기부 직원이 참여하고 있고, 각 사업에 대한 수혜자 선발, 프로그램 모니터링, 1%나눔활동 홍보 역할을 담당하며 재단의 옴부즈맨 제도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기금운영위원회는 직원 대표, 참여 회사 사회공헌 부서장들로 구성되어 재단 운영에 대해 좀 더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의논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사회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사회도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전문성과 공익성도 추구하고 있다.
1%나눔재단은 포스코그룹 임직원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기부자에게 재단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부금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천원단위까지 공유하고 있다. 분기별로 수입/지출 현황을 게시하고, 연 1회 연차보고서를 발간하여 누구나 재단의 활동과 재무 현황을 알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 특히 연차보고서는 모바일버전도 지원해서 누구나 편하게 볼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지원사업을 통해 혜택을 받은 수혜자들의 사연도 포함하고 있어 기부자들이 본인의 기부금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따뜻한 우리사회를 위해 나눔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내용을 통해 기부자인 임직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1%의 희망 100%의 행복 나눔 문화로 For a Better World 추구
포스코1%나눔재단은 꾸준히 기부자의 참여를 확대하고 상호간 교류를 통해 10년간 크게 성장하며 이러한 노력을 대내외에서 인정받아 작년에는 대한민국 국무총리 표창, 기획재정부장관상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는 포스코1%나눔재단이 창립 10주년을 맞는 해로 사회적 가치창출 효과가 큰 사업을 시그니처 사업으로 육성하여 우리사회의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1%나눔재단의 성공적인 운영은 나비효과를 불러 일으켜 다른 기업과 재단으로 확산되어, 포스코1%나눔재단의 비전인 ''''For a better world''''를 더 빠르게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